공지사항&회사소개서
작성자 hana 시간 2020-08-11 14: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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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포워딩업체 하나물류입니다.

물류는 하나물류 

 

2020년 7월 유럽 동향을 안내드립니다.

 

■ 로테르담 항구 , 올해 회복의 불확실성 예상하며 새로운 기술을 통한 실험 지속

● 유럽 최대 컨테이너 허브 항구의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수량은 7% 감소하였으며 유럽과 해외의 소비재 수요에 크게 의존하는 항구 특성 상 코로나로 인한 LOCKDOWN 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으로 올 상반기 처리량은 7 백만 TEU 를 처리하며 작년 대비 529,000 TEU 감소하여 사실상 올해 회복의 불확실성 증가하였다고 발표

 

● 항만 당국은 현재의 경기 침체 지속 기간과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지속될것으로 전망하며 바이러스 감염의 2ND WAVE 의 발생 여부 시기 및 EU 와 영국간에 브렉시트 이후 무역 협정 내용과 결과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것으로 전망

 

● 항구 측은 상반기 실적에서 아시아와 유럽 무역에 간에 BLANK SAILING 으로 인한 입출항 선박 건수 자체는 감소하였으나 초대형 선박 (MEGA SHIP) 의 선전으로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타격이 그나마 상쇄되었다고 분석 아시아 유럽 무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MEGA SHIPS 의 본거지이며 지중해와 북부항구 로테르담 함부르크 안트워프 는 정기적으로 10,000 TEU 를 초과하는 규모를 처리함 6 월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 HMM ALGECIRAS (23,964 TEU) 는 함부르크 항구에서 13,600 TEU 를 처리하면서

유럽 허브를 거쳐 처녀항해를 시작

 

● 한편 로테르담 항구는 7 월부터 3 개월 동안 컨테이너 취급 시 (PICK UP/RELEASE) PIN FREE 실험 시작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PIN 코드를 디지털 신호로 대체하는 새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컨테이너 처리의 신속성 정확성 안전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로 CMA CGM, HAPAG LLOYD, MSC, ONE LINE 등이 참여하고 실험 결과 보완하여 실용화 준비

● 로테르담 항구와 프랑스 에너지 글로벌 기업 AIR LIQUIDE 는 2025 년까지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을 연결하는 도로에서 1000 개의 수소 동력 제로 배출 트럭 운송을 가능하게하는 공동 프로젝트 런칭 수소 트럭 및 관련 인프라 개발을 위한 유럽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연간 1 억 1 천만 킬로미터에 해당하는 연간 10 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그린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됨

 

■ 유럽 트럭 시장 , 코로나로 인해 720 억 달러 적자 기록

● 국제 운송 협회 ( 의 발표에 따르면 유럽 내륙 운송 수입의 적자 규모가 코로나로 야기된 급격한 수요 감소로 전년 대비 17% 감소한 720 억달러에 달할것으로 발표하면서 트럭 회사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임을 경고

 

● 6 월의 화물 운송 운임은 전년 대비 14 3 감소한 반면 5 월에 비해 3% 증가한것으로 나타남 1 분기까지 요금은 안정적이었지만 유럽 내 봉쇄 정책이 수요를 감소시키고 가용 용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4 월부터 가격이 급격히 하락

 

● 유럽 내 도로 운송 부문 사업은 지리적인 산업 특성 상 국경 폐쇄 및 인적 물적 제한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유럽 내 산업 중 하나로 올 상반기의 큰 손실은 유럽 내 국경 통제 녹색 차선의 불충분한 준비 운전자 및 운송품에 대한 추가 검역 및 운송 서류 체크 등으로 인한 지연으로 심화되었다고 파악함

 

● 3 월 초 대부분의 유럽 상점 레스토랑 등이 문을 닫으면서 비필수 소비재 트럭 운송 수요가 급격히 사라지고 유럽 연합 27 개 회원국들이 바로 국경 폐쇄에 돌입 프랑스 도로 운송 협회 ( 에 따르면 프랑스의 운송 업체들의 3~5 월 매출은 40% 감소하였고 단계적으로 LOCKDOWN 이 완화되면서 불균형한 회복으로 인해 운행 횟수 감소와 마일리지 감소로 이전에 경험한 바 없는 생산성 저하에 직면했다고 보고

 

● 한편 유럽 내륙 운송 시장은 트럭 운전자 부족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음 중소 운송 및 물류 회사들을 상대로 2 분기에 실시한 IRU 조사에 따르면 유럽 내 상용화물 운전자 부족은 2019 년 23% 에서 올해 36% 로 증가 예상 이에 회사들은 트럭 운전자들에 대한 연봉을 조정하고 추가적인 복지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미 유럽 운송 시장은 경쟁이 심하고 단편화되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획기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기 전까지는 상당 기간 고전할 것으로 예상

 

■ EU, 7500 억 유로 규모 경제 회복 기금 협의 타결

● EU 정상들은 브뤼셀에서 코로나 확산 이후 첫 대면 정상회의를 열고 5 일에 걸친 90 시간의 협상 끝에 7500 억 유로 규모의 경제회복 기금과 1 조 740 억 유로 규모의 EU 장기 예산안에 협의 이번 회복 기금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은 회원국들에게 3 억 6 천만 유로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주요 수혜자가 될 것으로 예상

 

● 재정적 여유가 있는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등은 지원 방식을 그냥 주는 보조금보다 상환 의무가 있는 대출금 형태가 되어야하고 기금 지원에는 노동시장 개혁 및 경제 개혁 등의 조건이 따라야한다고 전제하면서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과 같은 기금 수혜국들과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진통 끝 타결 이번 정상회의는 상대적으로 재정이 탄탄한 북부 지역 회원국과 이탈리아 스페인 등 부채율이 높은 남부 회원국 사이의 큰 입장 차이와 분열을 확인한 자리였으나 전례없는 큰 규모의 원조 및 예산에 대해 유럽 연합이 상호 부채 형태의 기금에 합의한 것은 블록의 신뢰성을 위해 중요한 걸음이었다는 해석이 지배적

 

■ GREEN POLICY & DIGITAL TRANSFORMATION 협력을 통한 유럽 경제 복구 프로젝트 가동

● 유럽위원회는 유럽 내 각계 기관들과 협업하여 “NEXT GENERATION EU” 복구 프레임으로 GREEN TRANSITION, GLOBAL COMPETITIVENESS 및 DIGITAL TRANSITION 의 세 가지 주요 기둥을 기반으로 코로나 이후 새로운 EU 산업 전략 도입

 

● COVID 19 위기가 경제와 일상 생활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과 유럽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해야한다는 의식 아래 에너지와 천연 자원의 소비 방식을 모니터링하고 디지털 가속화를 통해 지속 가능성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며 코로나 위기 이후 심화된 투자 실업 불평등한 경제 영향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며 공공 부문 특히 의료 및 교육의 탄력성과 준비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강조 또한 범 유럽 중소 기업을 위한 디지털 투자를 강화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ICT 및 디지털화에 개발 자금 증가의 필요성 검토

 

감사합니다. 하나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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